UPDATE : 2022.7.1 금 12:50
상단여백
HOME 지방정부 지방정부 주요뉴스
영덕군, 네이버와 손잡고 독거노인 케어콜 서비스 추진AI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독거노인 말벗에서 복지사업 연결까지
  • 부패방지전국뉴스
  • 승인 2022.05.09 13:17
  • 댓글 0

영덕군과 네이버가 독거노인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노인복지를 증진하기 위해 오는 10일 협약을 체결하고 인공지능(AI) 콜서비스 ‘클로바 케어콜 사업’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클로바 케어콜’은 AI가 독거 어르신들에게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 안부를 확인하고,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며 ‘말벗’이 되어드리는 서비스다. 네이버의 AI 역량으로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가 적용돼 단순히 질문에 대해 정형화된 답변을 하는 기존의 AI보다 한층 진화된 형태의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

 

이번 협약을 통해 영덕군은 9개 읍·면을 고루 나눠 취약계층 노인 중 희망자 50명을 선정해 주 1회 통화를 진행하게 되며, 시범사업이 끝나는 1년 이후 서비스 제공의 효과를 판단해 추가적인 사업을 시행하게 된다.

 

또한, 대상자들의 케어콜 대화 속에서 위기 징후가 포착되면 각 읍·면 사회복지공무원들이 직접 대상자를 확인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등 복지 제도권 내의 사업과 유기적으로 연결해 독거노인 어르신들의 복지를 향상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 클로바 CIC(사내독립기업) 정석근 대표는 “클로바 케어콜은 어르신들과 지자체의 큰 호응을 얻으며, 베타 출시 불과 반년 만에 전국 곳곳에 빠르게 도입되고 있다”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네이버의 AI 기술이 더욱 많은 어르신들의 삶에 도움을 드리고 AI 돌봄의 대표 솔루션으로 자리잡기를 기대하며, 영덕군과 지속적으로 협력을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영덕군수 권한대행 김병곤 부군수는 “네이버와 함께 선제적으로 비대면에 특화된 AI 클로바 케어콜 사업 시행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고 영덕군내 어르신들의 복지 고도화에 도움이 되도록 기존 제도와 효과적인 연계를 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전했다.

 

부패방지전국뉴스  news9112@naver.com

<저작권자 © 부패방지전국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부패방지전국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기획 포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